지속해서 증가하는 전 세계 인구의 에너지 수요에 부응하여 경제 및 사회 발전에 이바지하는 데에는 굉장히 복잡한 방정식이 필요합니다.

  • 자원은 풍부하지만 지질학적, 지정학적, 경제적 장애물이 자원의 이용을 막고 있기 때문입니다.
  • 국제에너지기구(IEA)는 지구온난화를 해결하기 위해 에너지 믹스의 최적화를 중요한 과제로 삼고, 에너지에 따른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토탈 또한 저렴하고 풍부할 뿐 아니라 친환경적인 에너지를 제공하기 위해 단기적인 도전과제와 더불어 장기적인 도전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토탈의 목표는 20년 후 환경을 생각하는 세계적 에너지 기업이 되는 것입니다.

  • central_activity_ep_3_KR

    토탈은 50여개 국가에서 석유와 가스를 탐사, 생산하고 있습니다. 콩고의 모호 노르(Moho Nord) 사진

  • central_activity_ep_4_KR

    토탈은 더 많은 사람들이 LNG를 사용할 수 있도록 혁신에 힘쓰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코트디부아르와 파키스탄에서 해상 부유식 LNG 저장 및 재기화 시설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음 Prev

원유 및 가스 전문성 활용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화석 연료는 여전히 전 세계 에너지 소비를 담당하는 중요한 에너지원으로 사용될 것이며, 지구 기온 2°C 상승을 억제하는 IEA의 시나리오안에서도, 2035년 1차 에너지 믹스의 40% 이상을 나타낼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토탈은 전 세계 곳곳에서 진행되는 각종 프로젝트, 노하우, 혁신 역량을 통해 전 세계가 필요로 하는 원유와 가스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저탄소 화석 연료 사용을 늘려 탄소배출량 감축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 또한 기울이고 있습니다.

토탈이 생산하는 유전 및 가스전 중 일부는 심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유전 및 가스전 개발을 위해 30년 이상의 노하우를 보유한 탐사-생산팀이 동원되었으며, 그들의 전문성을 활용하여 혁신적 인프라를 구축하였습니다. 오늘날 토탈은 심해 개발 분야의 세계적인 선두주자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현재 토탈이 생산하는 화석 연료의 40%는 심해 매장지역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우리의 노하우를 상징할 수 있는 사업은 2001년 앙골라 지라솔(Girassol) 프로젝트에 설치되어 심해 개발을 가능하게 한 riser towers, 작년 네덜란드 수역에 설치되어 한계 유전의 개발을 가능케 한 해저 전기 구동 유정 설비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전문성을 토대로 새로운 기술적 도전 과제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깊은 심해, 먼 곳에 위치한 소규모 유전 및 가스전, 시추가 까다로운 자원, 극한의 기후 조건 등의 악조건에도 불구하고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다각적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천연가스 또한 기업의 발전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축이 되었습니다. 현재 천연가스는 토탈의 화석 에너지 생산량의 50%를 차지하며, 전기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천연가스 생산량을 증대할 예정입니다. 천연가스는 석탄과 비교했을 때 전력 생산 과정에서 배출되는 탄소량이 절반에 지나지 않습니다.

천연가스의 또 다른 장점은 액화된 상태에서 장거리 운반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LNG를 통해 전 세계적 시장 형성이 가능하며, 주요 소비지역과 멀리 떨어진 곳에서도 생산하여 판매할 수 있으므로 에너지 공급의 유연성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토탈은 LNG 통합 체인의 세계적인 리더로 자리매김하였으며, 전문성을 바탕으로 러시아의 야말(Yamal) LNG 프로젝트와 같이 매우 복잡하고 경쟁이 치열한 사업에 참여했습니다. 위 프로젝트는 2017년 말에 생산을 시작하여 연간 1650만 톤의 LNG를 생산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책임감 있는에너지 공급

책임감 있는 에너지 공급은 안전에 관한 가장 엄격한 기준을 준수하는 것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토탈은 사업장의 환경 영향을 줄이기 위해 다음과 같은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2005년과 2015년 사이에 통상적 가스 소각량을 50%로 감소하였으며, 나이지리아의 오폰(Ofon) 2 유전의 경우 2014년 12월 이후 모든 통상적 소각을 중단하였습니다. 또한 2010~2020년 기간 소각량 80% 절감을 목표로, 2030년까지는 소각량 제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효율적인 방식으로 탄소 중립을 보장하고자 탄소 포집, 전환, 저장 기술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R&D 예산의 상당량(~10%)을 할애할 예정입니다.  
  • 또한 2010년부터 2020년까지 토탈 설비의 에너지 효율을 연평균 1%씩 개선하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마지막으로 토탈은 콩고에서 진행된 베토살라(Betosala)와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 에너지 생산국 및 국민이 우리의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장려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콩고의 중소기업들이 모호 노르(Moho Nord)와 관련된 사업을 수주할 수 있었습니다..

에너지의 미래를위한 토탈의 노력

물론 토탈은 화석 연료 사업에 주력하고 있지만, 사용 가능한 에너지를 다변화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토탈은 재생가능에너지를 개발하고, 관련 기술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토탈은 이미 태양에너지 분야에서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토탈의 자회사인 선파워(SunPower)와 협업하여 고성능 전지를 제조하고 있으며, 미국의 솔라 스타(Solar Star)와 같이 전 세계에서 가장 큰 턴키방식의 태양광 발전소를 설계하기도 하였습니다.

토탈은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 태양에너지, 저장기술, 배전 전력 최적화를 위한 디지털 도구 등을 모두 조합한 통합 태양 솔루션을 출시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환경을 생각하는 연료와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바이오 에너지 분야에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